방랑, 그 흔적들-세계/북유럽+러시아

북유럽 여행 49 [노르웨이 플롬] 플롬 산악열차(Flåmsbana, Flåm Railway)를 타고 본 풍경

2019 북유럽+러시아 일정

제1일. 13:10 서울 인천 출발 - 러시아 모스크바 도착(약 9시간 30분) - 숙소 (1박)
     제2일. 러시아 모스크바(아르바트 거리 빅토르최 벽과 푸시킨 생가, 레닌 언덕(참새 언덕)과 모스크바 대학,
              크렘린 궁, 성바실리 성당, 굼 백화점, 붉은 광장 등) -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동 (1박)

제3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피터대제의 여름궁전 분수정원, 겨울궁전 에르미타주 박물관, 성 이삭성당,
              구 해군성본부, 유람선 여행 등) (1박)

제4일. 핀란드 헬싱키(시벨리우스 공원, 만네르헤임 거리, 원로원 광장(헬싱키 대성당), 우스펜스키 사원, 마켓 광장,
              템펠리아우키오 암석교회)-투르쿠로 이동-크루즈 유람선 실자(실야)라인 탑승, 스웨덴 스톡홀름으로 이동(1박)

제5일. 스웨덴 스톡홀름(구시가 감라스탄의 왕궁, 스톡홀름 대성당, 구시청사 광장, 시청사(노벨상 수상자 만찬회장),
              바사(호)박물관, 호프 가든 Humlegården 등) - 오리앵(1박)

제6일. 노르웨이 오슬로(왕궁, 카를 요한 거리, 노벨평화상 시상식장 오슬로 시청사, 아케르스후스 성 조망 등)
               - 릴레함메르 경유 - (구드브란스달렌 계곡) -  쇠르프론(1박. 오타 못 미처 Sør-Fron에서 묵음)
     제7일. 노르웨이 오타 경유 - 롬(통널 교회=스타브 교회) - 달스니바 전망대 - 게이랑에르 피오르(게이랑에르-헬레쉴트)               - 뵈이야 빙하 - 빙하 박물관 - 송네피오르(만헬러-포드네스) - 레르달(라르달) (1박)
     제8일. 레르달 터널(세계 최장 도로 터널. 24.5km) - 노르웨이 플롬 산악열차(플롬바나-Kjosfossen Falls, 뮈르달)
               - 베르겐(브뤼겐 거리, 어시장, 베르겐 플뢰엔산 전망대) - 구드방겐(네뢰위피오르) - 레르달 터널 - 헴세달 (1박)

제9일. 노르웨이 골 경유 - 오슬로로 귀환(비겔란 조각공원, 노벨평화상 시상식 열리는 오슬로 시청사 내부)
               - DFDS SEAWAYS 유람선 승선 - 덴마크로~ (1박)
     제10일. 덴마크 코펜하겐(쾨벤하운) 도착(게피온 분수대, 운하 유람선 승선, 크리스티안보르 성, 인어공주 동상,
               아말리엔보르 성, 시청사와 시청 광장, 안데르센 동상, 니하운 항구, 프레데릭스베르 정원)

제11일. 13:00 덴마크 코펜하겐 출발 - 러시아 모스크바 도착(약 2시간 30분 소요) - (연결편) 인천 향발
     제12일. 11:10 인천 도착(약 8시간 40분 소요)

플롬에서 산악열차(플롬바나) 타기

플롬 산악열차(플롬바나, Flåmsbana, Flåm Railway)

플롬(Flåm)은 송네 피오르로부터 갈라져 나온 아울란 피오르(Aurlandsfjorden)가

깊숙하게 들어온 곳에 위치한 아름다운 계곡마을이다.

고대 노르딕어로 '평평하고 탁 트인 땅'이라는 뜻의 'fla'에서 유래했단다.

인구 500명 정도의 작은 마을.

송네 피오르의 아름다운 구간인 플롬~구드방겐의 유람선 출발지.

Flåm Railway는 Bergen과 Oslo 사이를 운행하는 기차와 연결되는 선이기도 하다.

주변의 피오르, 폭포 등을 관광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 중심지.

송네 피오르로 가는 관문 역할.

Flåm 역의 부두 시설은 1942년에 지어졌단다.

플롬 노선은 연간 약 50만 명이 이용하는 노르웨이의 유명한 관광지.

플롬바나 산악열차를 이용하면 까마득한 협곡을 지나며

길이 약 6km(5692.4m)에 이르는 20개의 터널을 통과하게 된다.

그 중 18개는 건설노동자의 손으로 직접 건설된 것이란다.

가장 긴 터널은 Nåli 터널로 1,352m라고 하며, 11년에 걸쳐 건설되었단다.

Flåm의 Aurlandsfjord의 해수면에서 해발 866.8m에 위치한 뮈르달(Myrdal)역까지 간다.

노선이 단선이기에 상하행 열차가 교행하는 역은 중간의 베레크밤(Berekvam)역 한 곳.

연이어 나타나는 경관을 통해 100만년 지구의 역사를 직접 눈으로 느낄 수 있는 곳.

철도 건설 시 만든 산악도로는 Rallar Road(Navvies Road, 인부의 길)로 부르며

현재는 인기 있는 자전거 도로이다(Finse to Flåm).

플롬 산악열차는 효스폭포(Kjosfossen)역에서 5분간 정차하는데,

내려서 폭포를 구경할 수 있다.

효스폭포(Kjosfossen)에 내리면 음악이 흐르고

긴 머리에 빨간 드레스를 입은 전설 속 요정(요괴) 훌드라(Huldra)가 나타나는

퍼포먼스를 구경할 수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트래블러 매거진은

플롬 산악열차를 유럽의 10대 기차 여행 중 하나로 꼽았다고 하며,

2014년 Lonely Planet은 세계 최고의 기차 여행이라고 했다네...

7:20, 7:30에 출발하는 플롬 열차((Flåmsbana)를 타려고 플랫폼으로 걸어가고 있다.
우리가 타게 될 플롬 산악열차((Flåmsbana)
플롬에서 뮈르달까지 왕복하는 산악열차를 탑승. 한국어 설명이 화면에 나온다. 오메 반가운 거~~~
설명을 듣고 외우거나 기록하기는 어려운 일인데, 이렇게 한국어 설명이 나오니 얼마나 고마운지... 찰칵!
자연 속에 하나가 된 집들~
1시간 여정의 길~ 철커덕 덜커덩~ 기차는 달린다.
이런 주택들은 나무로 만든 주택이겠지...
플롬학교가 보이고, 자전거 여행객들이 열차를 보고 손을 흔드는 모습도 보이고...
플롬계곡 동네 풍경
나무로 된 플롬교회와 교회 뜰의 무덤들~
굽이쳐 흐르는 물줄기, 드문드문 자리잡은 집들~
협곡을 병풍삼아 들어선 마을 모습.
저긴 무슨 설명이 나올 법도 할만한 곳일 듯~
역시~ 설명이 나온다.
이런 설명이 나오니 또 밖을 봐야겠지...
아하~ 이 폭포가 140m의 르요안데 폭포로구나!
점점 고지대로 올라가며 올라온 길을 바라보는 재미...
열차 한 칸을 전세낸 우리 여행팀~
베레크밤 역 주변. 저곳은 숙소로 쓰이는 곳이겠지...
플롬 산악열차 구간 중 유일한 교차 루프가 있는 역, 곧 베르크밤이라는 안내.
교차 루프가 있는 베레크밤(Berekvam)역
우리가 탄 열차가 베레크밤(Berekvam)역을 지나가는 모습. 아침 첫 열차를 타서인지 반대편 열차는 못 봄.
설명이 이어진다. 1923년 철로 건설 시작됨.
1940년 8월 1일, 잠정적으로 문을 열었단다(증기 동력 기관차). 승객 수송은 1941년 2월 10일 개시.
1944년까지 증기엔진 운행. 1944년 Kjosfossen에 유압전기 발전소, 첫 번째 전기기관차가 Flåm 선로 운행. 1947년 이후 모든 철도가 전기로 운행.
이 모습은 증기엔진으로 운행되는 모습이겠지...
전기로 바뀐 모습이리라...
코르달폭포가 있다는 설명이 나오고... 산지 낙농업장도 있다는 설명...
아래 왼쪽의 폭포가 코르달 폭포... 주변의 집들은 여름에만 산양들을 방목한다는 산지 낙농업장?
21개의 커브가 있는 뮈르달길(Myrdalsberget). 랄라르베겐(Rallarvegen, Rallar Road)
2층 길로 보이는 철로, 21개의 급커브가 있는 길, 뮈르달 폭포...
눈 덮인 풍경
Rallar(인부) Road. 산악철도 건설 시에 개설된 도로라고 하며, 현재는 노르웨이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전거 도로란다.
Rallar Road 자전거 도로(Rallar는 인부를 뜻하는 말이란다.). 21번 꺾여진다는 도로.
뮈르달폭포. 4단으로 이어진 폭포라고 하며 총 높이 230m이고, 직하 부분이 100m란다.
180도 회전한다는 철로 구간과 뮈르달폭포...

효스 폭포(효스포센. Kjosfossen, Kjosfossen Falls)

플롬역에서 15.6km 떨어진 곳으로 해발 699m에 위치.

빙하의 압력으로 깎여진 U자형 계곡 상단에서 떨어진다.

높이 93m.

플롬계곡에는 다음과 같은 훌드라 요정(요괴)에 대한 전설이 내려온다네.

어느 날 밤 기이한 음악소리가 울려 퍼지며 나타난 훌드라 요정이 마을의 남자들을 홀리고

기이한 음악소리를 들은 마을의 남자들은 요정을 따라 산 위로 올라갔으며

훌드라 요정은 따라온 남자들을 양으로 변하게 하여 폭포 속으로 사라지게 했다고 한다.

그 이후 그 남자들 이야기는 아무도 모른다는 전설...

관광객이 효스폭포 역에 내리면 음악이 흐르고

산 중턱에서 빨간 옷을 입은 요정(훌드라)이 나타났다 금세 사라지더니

폭포 가까이에서 나타나는 등

옛 전설(훌드라 요정 전설)을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한다.

아마도 두세 명이 펼치는 퍼포먼스가 아닌가 싶다.

효스폭포 안내. 레이눙가 호수((Reinungavatnet. 해발 765m)에서 내려오는 거대한 폭포.
효스폭포 역에 내림. 관람 시간을 준다. 보이는 터널은 플롬쪽 방향
효스 폭포 (Kjosfossen). 높이 93m.
물줄기가 굉장히 거세게 내려오던 효스폭포. 위에는 레이눙가 호수((Reinungavatnet. 해발 765m)가 있단다.
효스폭포를 보니 가슴이 시원해진다. 물빛도 어쩜 이리 고운지...... 나이아가라 폭포 물 색깔과 흡사하다.
인증은 필수~
플롬 방향
뮈르달 방향. 인증 사진 한 장씩 찍고 다시 탑승.
180도 회전터널 설명. 20개 터널 중 18개 건설노동자들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니 건설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어린 철도네...

180도 회전 터널 소개 중~
180도로 돌아가는 터널 구간을 지나는 중~
터널 구간을 지나옴
회전터널 들어가기 전에 보이던 풍경이 보이기 시작.

숲 사이에 들어선 집들과 자작나무의 모습도 보인다.
산에는 드문드문 만년설이 남아 있고 넣ㅂ은 터도 보이지 않는다. 예전에 여기 살던 사람들은 이런 곳에서 어떻게 살았을까~~~
바트나할센 호텔. 호텔 마당에 자전거가 가득~ 자전거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거겠지...
바트나할센 역(Vatnahalsen Stasjon)을 지나며... 역무원이 점검하는 모습...
플롬 짚라인 타는 곳과 뷰포인트도 보인다.
곧 도착할 뮈르달 소개. 베르겐 회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는 설명. 지금은 사람이 살지 않는다는 이야기...
조금은 삭막해 보인다.
뮈르달에 사람이 살지 않는다니 이런 집들은 숙소로 이용되는 곳들인가~산양을 키우며 지내는 곳인가~?
뮈르달 역 아래 마을. 터널들을 많이도 통과했는데, 또 터널이 보인다. 베르겐선이 이어지는 곳인가 보다...
드디어 뮈르달에 도착. 플롬바나 역 출발해서 50분 걸려서...

뮈르달 역

플롬을 떠난 플롬바나 열차의 종착지이자

오슬로-베르겐을 연결하는 베르겐선(496Km)과 플롬라인이 만나는 곳.

해발 866m(역에는 866.8m라고 쓰여 있다)에 위치.

우리나라에도 이 정도의 고지대에 역이 있다.

바로 강원도 태백의 추전역.

추전역의 위치는 해발 855m로 우리나라 철도역 중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노르웨이 철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역은

해발 1,222m의 고도에 자리 잡은 핀세(FINSE)역이란다.

1번 플랫폼의 이 열차는 보스로 가는 열차인 모양이다.
우리는 11 플랫폼에서 플롬행을 다시 타게 된다.
뮈르달 역에서...

플롬바나
플롬 산악열차 몇 장~

뮈르달 역(866.8m). 플롬의 고도는 2m 정도. 두 역의 고도차가 864m라네...

뮈르달 역에서...
보스행 열차는 떠났고, 우리도 플롬바나에 오른다.
모두 탄 걸 확인하는 승무원~
뮈르달을 떠나며... 자전거 대여소가 보이네...

플롬바나 소개. 길이 20.2km, 고도차 864m, 경사도 55퍼밀(1/18), 최대 시속 40km, 터널 20, 다리 1, 정차역 7, 북유럽에서 가장 경사도 높은 철도.
꺾여서 내려가는 길과 계곡이 보이는 모습
내려가는 길에 다시 효스폭포에...
갑자기 음악이 들리더니 빨간 옷을 입은 요정이 나타났다. 훌드라다!

효스폭포에서...
  Huldra

너도 나도 걸어가는 요정 사진 삼매경~
어느새 갑자기 폭포 근처에 나타난 요정.
이번에는 건물터에 나타났다! 눈을 홀리는 퍼포먼스네.
다시 폭포 더 가까이에 나타난 훌드라 요정. 아마 두 세 명이 협연하는 듯...
2~3분 정도 짧은 시간 나타났다 사라진 요정... 시원스럽고 고운 물빛은 잊혀지지 않을 만큼 아름답다.
요정의 퇴장과 함께 우리도 탑승~ 보이는 터널은 뮈르달 방향. 우리는 오른쪽 플롬 방향으로 내려가게 된다.
플롬 방향
효스폭포여, 안녕!
180도 회전터널 구간과 뮈르달폭포에도 안녕을 고하며...
우리가 탄 산악열차가 베레크밤역에 가까워지고 있다. 교행을 위해 상행 열차가 기다리고 있네...
베레크밤 역 아래 마을. 주변에는 역시 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줄기...
베레크밤 역에서 반대편 열차와 교차 진행하려는 중~
상하행 열차 교행 중... 우리 열차는 베레크밤 역을 떠나 플롬으로 가는 중. 맞은 편 열차는 뮈르달로...
계곡물이 보이고, 플롬계곡길도 보이고, 플롬철로도 보이고, 산에서는 물이 흘러내리는 풍경...
내려가면서도 내내 밖을 보며 가게 된다.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풍경이기에...
플롬계곡 풍경이 나오고 있다.
플롬계곡. 물 흐르는 모습만 봐도 시원함...
플롬계곡에 놓인 출렁다리
곧 플롬역에 도착하게 되는 플롬바나 산악열차~
플롬역에 내린 우리들... 안쪽으로 플롬바나 박물관.
약 두 시간의 플롬바나 여행을 마치고 플롬에 도착. 이제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인 베르겐(Bergen)으로 이동하게 된다.

다녀온지 2년이 지나고 보니

우리가 탔던 플롬바나 산악열차에 대해서

자세한 지명이나 내용을 잊어버린 것이 많은데,

사진 찍은 내용을 보니 많은 도움이 되네...

플롬은 해발 2m, 뮈르달은 866.8m,

플롬 산악철도(Flåmsbana)의 길이는 20.2km.

경사 55퍼밀, 터널 20개, 다리 1개, 정차역 7개,

북유럽에서 가장 경사도가 높은 철도라는 설명 등등...

다시 플롬에 도착한 우리는 베르겐으로 이동하게 된다.

(방문일: 2019.7.28.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