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 그 흔적들-국내/부산 대구 경상

[경북 안동] 만휴정과 만휴정 원림 /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 안동여행기는 전에 기록해둔 여정인데,

오래도록 잠재우고 있었네요.

마무리 차원에서 올려봅니다.

 

만휴정 (2023.11.04.토)

 

 

 

이어지는 안동 여행기~

용계리 은행나무를 나와 만휴정과 묵계서원으로 향합니다.

입장료가 있고 입장시간이 정해져 있는 만휴정부터 들러야겠습니다.

길안천에 놓인 하리교를 건너 만휴정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만휴정 주차장은 제법 넓네요.

주차장 입구에 만휴정 주변 관광 안내도가 있어 살펴본 후

가을빛이 고운 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만휴정 매표소입니다.

일반 기준 1,000원이고

미취학아동, 경로 등은 무료네요.

관람 시간은 9:30~17:30

 

 

포토존 안내, 미스터 션샤인의 명대사 등을 만나며

송암계곡을 따라 올라갑니다.

 

 

만휴정 원림 안내 설명을 만납니다.

만휴정 원림보백당 김계행 선생이 낙향하여 만년을 머물며

독서와 사색을 즐기기 위해 마련한 정자(만휴정)와

정자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을 말하네요.

명승으로 지정된 곳이니 당연히 경치가 아름답겠지요...

 

 

 

안동 만휴정 원림 (安東 晩休亭 園林)

 

명승

 

만휴정(晩休亭)은 보백당(寶白堂) 김계행(金係行, 1431∼1517)이

은거하며 경영한 쌍청헌(雙淸軒) 터에 위치한 정자로,

영조 46년(1770) 동도(東道) 김덕일(金德一, 1734∼1794)이 중수하였다.

안동 만휴정 원림은

만휴정과 정자 주변 계곡, 폭포 등의 산림경관이 조화를 이루는 명승이다.

 

문화재청 자료도 불러와 봅니다.

 

 

좋은 경치답게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로도 이용되었네요.

정말 재미있는 드라마였죠.

이 드라마 외에 다른 드라마 촬영지로도 쓰였답니다.

 

 

드라마 명대사들과 고운 가을을 느끼며 걸어가는 길~

날은 흐려도 너무나 고운 풍경입니다.

늦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모습이네요.

송암폭포가 풍경을 더 시원스럽고 곱게 만듭니다.

 

 

만휴정 안내 설명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소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과 만휴정 소개

 

 

드라마 속 통나무다리~ 그리고 만휴정.

계곡 위 너른 바위에는 '吾家無寶物 寶物惟淸白'이 새겨져 있습니다.

정자 앞 외나무 다리 건너기 전 바위에는 ‘寶白堂晩休亭泉石’이 새겨져 있고요.

 

 

 

 

 

 

 

만휴정 (晩休亭)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보백당 김계행(1431∼1517)이 말년에 독서와 사색을 위해 지은 정자이다.

김계행은 조선 전기의 청렴결백한 관리로 뽑혔던 분으로,

‘내 집에 보물이 있다면 오직 맑고 깨끗함 뿐이다.’라는 가르침을 남겼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2칸이며, 앞면을 마루 형식으로 개방하여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양쪽에는 온돌방을 두어 학문의 공간으로 활용하였다.

16세기 초에 지은 이 정자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그 아래 떨어지는 폭포는 장관을 이룬다.

정자 아래 바위에는 ‘보백당만휴정천석(寶白堂晩休亭泉石)’이란 큰 글씨를 새겨 놓았다.

 

(문화재청 자료)

 

 

 

 

바깥쪽에는 만휴정 현판, 안쪽으로는 쌍청헌 현판이 붙어 있네요.

 

 

 

쌍청헌(雙淸軒)~

쌍청헌은 원래 김계행의 장인인 남상치의 당호라고 합니다.

1453년 계유정난으로 단종이 폐위되자

남상치는 이곳 묵계로 낙향하여 쌍청헌을 짓고 은둔의 삶을 살았다고 하네요.

김계행은 청백의 정신을 지킨 장인의 숨결이 서려 있는 터에

만휴정을 지어 그 정신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왜 이곳에 쌍청헌 현판이 붙어 있는지 알겠네요.

 

 

 

김계행 선생의 유훈~

'지신근신 대인충후(持身謹愼 待人忠厚)'

(스스로 몸가짐을 삼가고 조심하며 사람을 대할 때는 정성을 다하라)

 

 

만휴정 중수기

 

 

 

오가무보물 보물유청백(吾家無寶物 寶物惟淸白)’

(우리 집에는 보물이 없지만 보물로 여기는 것은 청렴과 결백이네.)

‘내 집에 보물이 있다면 오직 맑고 깨끗함 뿐이다.’라는 가르침...

누구나가 본받을만한 글입니다.

 

 

만휴정

 

 

김계행의 가르침~

청백리의 표상이네요.

 

 

연인들~

미스터 션샤인에 나오는 장면이네요.

사진을 찍으려고 기다리는 사람들이 제법 있습니다.

연인들의 자리네요.

 

 

 

아래 너럭바위에는 오가무보물 보물유청백(吾家無寶物 寶物惟淸白)이 새겨져 있고,

통나무다리 뒤로 보이는 바위에는 ‘보백당만휴정천석(寶白堂晩休亭泉石)’이 새겨져 있습니다.

 

 

'미스터 션샤인'의 명대사가 심금을 울리네요.

 

 

안동 만휴정

위의 너럭바위 지대까지 돌아보고 내려옵니다.

늦가을의 만휴정은 수많은 연인들의 발길로 인해 전혀 외롭지 않았습니다.

(2023.11.04.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