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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랑, 그 흔적들-국내/대전 충청

[충남 보령] 우리나라 최장 해저터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

(2021.12.27. 월)


 

지난해 연말에 보령해저터널을 방문했다.

개통된지 한 달이 다 되어가던 때(2021.12.27. 월)였다.

최근에는 나들이 횟수를 줄이고 있던 터였는데,

당일로 후딱 다녀올 수 있는 곳이라 길을 나섰었다.

먼저 대천해수욕장에서 바다를 좀 바라보고,

해저터널 입구쪽도 좀 바라볼 생각으로

먼저 대천으로 향했다.

대천해변을 거닐기도 하고,

짚트랙 주변을 바라보기도 하고,

보령해저터널 홍보관 주변과 해저터널 입구를 돌아보기도 하고,

해저터널을 지나 원산도와 안면도 영목항까지 돌아보는 일정...

 

대천해수욕장.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소식...
머드 가족 조형물. 보령 머드축제 20주년 기념 조형물로 2018년 설치.

노을광장의 전망대에서 바다를 바라본다.
노을광장의 전망대
남쪽 방향
집트랙이 있는 방향

대천해수욕장에는 수많은 가게들이 있는데, 손님이 너무 없었다. 예전에는 가끔 들어가곤 했었는데......
모든 게 썰렁해 보였던 모습에 마음이 찢어진다.

 

 

 

 

 

보령해저터널

충청남도 보령시 신흑동에서 원산도를 잇는 해저터널로

길이 6,927m.

구간 평균 수심 25m, 해저 면에서 최대 55m 아래, 해수면에서 최대 80m 아래.

상·하행 각각 2차로의 분리된 터널, 제한 속도 70㎞.

해저 구간이 5.2km로 국내 최장의 도로용 해저터널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

2010년 12월 착공,

2019년 2월 상행선, 6월 10일 하행선 관통,

2021년 12월 1일 공식 개통.

총사업비 4,881억 원 투입.

진도 6.0의 지진에 대응할 수 있는 내진 1등급 설계.

비상 통로는 사람용 21개(220m 간격), 차량용 10개(660m 간격).

국내 최초로 해저 NATM 공법으로 굴착.

 

* NATM 공법: 화약을 이용해서 암반을 굴착하는 동시에

암반 벽체에 보강용 철재를 고착하고 콘크리트를 뿜어

터널의 기초공사를 하는 공법이란다.

보령해저터널 출입구. 보령의 시어인 참돔 조형물도 보이네...
보령해저터널 입구에 준공 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공사 기간 만 11년.
보령해저터널 출입구
터널 입구 주변으로 길이 나 있어서 산책삼아 돌아볼 수 있다.
보령해저터널 출입구 주변 한 바퀴~
출입구쪽에 보령시 신흑동으로 표시가 되어 있네.
가운데 중간쯤에 보령해저터널 홍보관
해저터널 입구 주위를 한 바퀴 돌아본 후 해저터널을 통과하게 된다.
해저터널 입구의 로터리
해저터널 입구의 홍보관. 옆에 주차장이 있다.
보령해저터널 홍보관. 올해 1월 3일에 문을 연다고 했는데, 지금은 문을 열었나 모르겠다.
이 사진은 보령해저터널 공사 중이던 2016.11.27. (일) 방문 당시에 본 홍보관의 모습
보령해저터널 출입구(보령시 신흑동). 왼쪽은 보령시 시어인 참돔 조형물. 시속 70km 준수. 해저터널로 들어가기 직전.
드디어 해저터널로 진입, 보령시 신흑동쪽 해저시점이 나오네. 조금씩 내려가는 중...
최저는 해저 깊이 80m 지점. 해저면으로부터 55m, 해수면으로부터 80m 위치. 수심 25m
보령해저터널 해저 종점(원산도쪽). 조금씩 올라간다. 원산도쪽에서 출발하면 이곳이 해저 시점.
원산도쪽 출구. 앞 차도 터널 구경하며 천천히 가는 모양이라 우리도 천천히...
원산도쪽 출입구. 아직 주변 정리가 덜 된 모습

 

보령 원산도에서...

원산도는 몇 번 방문해서 이곳저곳 돌아본 곳이기도 해서 대충 슬쩍~

저두항, 원산도 해수욕장 등 최소로...

원산도 저두항에서...
저두항
원산안면대교를 바라보고...
건너로 보령화력발전
도서 지역을 다니는 병원선도 만나고...
저두항을 돌아나온다. 보령해저터널과 연결되는 77번 국도를 다시 만나고...
예전의 새우양식장은 새롭게 변신 중~
원산안면대교를 건넌다.

 

태안 안면도 영목항에서...

안면도 영목항 옆에는 서해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 타워 건설 중~ 길 옆이라 위치는 좀...
안면도 영목항에서 원산안면대교를 바라보며 주변 바다 풍경을 잠시 즐긴다.
안면도 영목항. 예전에는 영목항에서 주변 섬을 돌아보는 유람선도 타고 그랬는데, 지금은 매표소도 닫혀 있다.
많이 돌아보았던 안면도라 더 돌아보지 않고 다시 보령해저터널을 통과하려고 원산도로 향한다.
다시 원산안면대교를 건너~

 

원산도해수욕장에...

원산도에 갈 때마다 들렀던 원산도해수욕장.

입구에 푸드트럭 같은 간이매점이 있고, 화장실 등이 갖춰져 있다.

원산도에 갈 때마다 들르게 되는 원산도해수욕장
바다를 좋아해서 자꾸 들르게 된다.
원산도해수욕장에서... 야영장은 계절 탓으로 텅 비어 있고...

 

원산도에서 신흑동으로 보령해저터널 다시 통과

77번 국도의 일부. 보령해저터널 개통은 되었지만 터널 입구 주변은 정비가 덜 된 모습이다.
원산도쪽 입구. 내리막 도로~
옛 내비에는 길이 없다. 원산도쪽 해저 시점이 다가오는 모습
원산도쪽 해저시점. 내리막길~
해저 80m. 해저 최저 지점이다.
차량 옛 내비에 비친 모습. 보령시 신흑동쪽 출구를 향해~
보령시 신흑동쪽 해저 종점. 다시 오르막길~
보령시 신흑동쪽 출구를 빠져나간다. 이것으로 보령해저터널 왕복으로 통과하기 끝.

 

국도 77호선 완공

보령 -태안간 국도 77호선도 2021년 12월 1일 보령해저터널 개통과 함께 완공.

국도 77호선은 부산-남해안-서해안-경기도 파주에 이르는 간선 도로.

보령-태안간(충남 보령시 신흑동 - 충남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간 14.1km) 구간은

2010년 12월에 착공하여 11년 만인 2021년 12월 1일 개통.

그 중 원산도∼안면도 구간(6.1㎞, 원산안면대교 1.75km)은 2019년 12월 개통,

대천항(보령해저터널 포함)∼원산도 구간(8.0㎞)은 2021년 12월 1일 개통.

이 구간 개통으로 보령시 대천항, 대천해수욕장~태안군 안면도 영목항 이동 시간이

1시간 20분 가량 단축됨.

 

대천항~영목항 소요 시간

보령해저터널 개통 전에는 1시간 40분(큰 도로 기준으로 1시간 30분),

개통 후에는 20분(보령해저터널-원산안면대교 통과는 10분)으로

1시간 20분 정도 단축되었다.

거리는 95km에서 14km로 단축.

앞으로 충남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듯...

보령 대천항-태안 안면도 영목항 기준으로 해저터널 개통 전에 비해 1시간 20분 정도 단축(큰 도로 기준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보령해저터널 통과 동영상

보령 신흑동~원산도 보령해저터널 통과 동영상. 보통 6분 정도 걸리는데, 앞차 보조 맞추며 우리도 조금 천천히 통과해서 7분 걸렸다.

(2021.12.27.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