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 그 흔적들-국내/부산 대구 경상

[문경] 고 박정희 대통령의 하숙집이었던 문경 청운각

 

고 박정희 대통령의 하숙집이었던 문경 청운각

 

청운각은 고 박정희 대통령이 1937년 대구사범학교를 졸업한 후

문경초등학교에 첫 부임을 받아 3년간(1937~1940) 하숙을 했던 곳으로

후일 대통령이 되고 나서도 하숙집 아주머니를 잊지 못해 자주 안부를 물었다고 하며

문경 방문시에도 직접 청운각을 찾았다고 한다.

문경초등학교 정문 바로 옆 길가에 위치.

 

 

 

 

 

안채

 

왼쪽 아래채의 문이 열린 방이 하숙방

 

비가 내리기 시작하다.

키가 큰 사람은 바로 눕기 어려울 정도로 작은, 콧구멍만한 하숙방이 애처롭다.

 

안채에 박통과 육여사의 영정을 모셔 놓았다.

 

 

 

 

 

 

 

 

오동나무가 자라는 우물

 

 

 

 

 

 

 

 

 

 

 

하숙집 옆에는 사당과 기념관, 화장실 등이 들어서고 있었다.

사당이 들어서고 있다.

왼쪽 빈 곳 판판한 자리는 흉상이 들어설 자리.

 

왼쪽엔 사당이 오른쪽엔 기념관이 들어서고 있다.

 

 

 

 

문경초등학교 정문 바로 옆에 위치한 청운각

 

문경초등학교 입구

 

현재의 문경초등학교 모습

한창 학생수가 많을 때에는 2,000명이 넘었다고 한다.

 

2012.05.2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