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 그 흔적들-국내/부산 대구 경상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새마을운동...

 

 

새마을운동의 3대 기본 정신은?

근면, 자조, 협동...

학창 시절에 열심히 외웠던 기억...

 

1970년부터 시작된 새마을운동은

범국민적·범국가적으로 추진된 운동이다.

아침마다 들려오던 새마을 노래가 생각난다.

이 노래를 안다면 좀 구세대~ㅎㅎ^^

 

새벽 종이 울렸네 새 아침이 밝았네

너도 나도 일어나 새마을을 가꾸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

.

.

.

(박정희 작사․작곡)

 

지난 10월 25일에 갔더니

35주기 추도식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원래 초가였던 본채는 6.25 때 소실되어 현재의 기와로 개조되었단다.

 

 

 

 

 

 

본채 왼편의 방은 접견실로 쓰였단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쓰셨던 방 앞에 수많은 사람들이...

 

 

 

박 전 대통령이 쓰시던 책상, 책꽂이, 호롱불

 

 

 

박 전 대통령이 어머니와 같이 심었다는 감나무.

6.25때 나무의 일부가 탔다고 한다.

주변에 관광객이 너무 많아서 일부만 찍었다.

 

 

 

왼쪽에는 35주기 추도식 준비 중인 모습...

 

 

 

 

 

 

참배소

 

 

 

 

생가 바로 아래에 위치한 민족중흥관.

영상 자료를 시청할 수도 있다.

 

 

 

 

 

 

민족중흥관 앞마당

 

 

 

민족중흥관을 나와 보릿고개체험장에  들렀다.

아주 싼 가격에 막걸리, 두부 등을 제공하고 있어서

돌아나오는 길에 잠시 들러서 먹어 보았다.

두부가 정말 맛있었다.

김치 인심도 얼마나 좋던지......

 

 

동상 가는 길

 

 

 

 

 

 

 

 

 

 

 

 

 

 

 

......

육여사가 돌아가신 게 이 글을 쓴 뒤 얼마 지나지 않은 때였구나!

육여사의 나이 50도 안 된 나이에...

육여사는 참 적극적으로 영부인 역할을 했던 분이었는데,

그렇게 허망하게 가셔서 온 국민을 울렸었지...

아무튼 박 전 대통령이나 육여사나 비운의 분들......

 

2014.10.25(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