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 그 흔적들-국내/대전 충청

[청주] 국립 청주박물관

국립 청주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ㆍ연구ㆍ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 30일 개관하였다.

박물관 건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건축가 故 김수근 선생께서 설계한 한국 현대건축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우암산 동쪽 기슭의 수려한 풍광을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

 

상설전시실에는 충청북도에서 출토된 선사시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2,300점의 유물을 시대별로 전시하여 충북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야외에는 진천 석장리 유적에서 조사된 백제시대의 제철로와 청주 용담동 유적의 통일신라시대 무덤을 복원 전시하고 있다.

 

그리고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를 비롯하여 박물관 연구과정 어린이 박물관학교 가족음악회 공예교실 등의 문화교육 프로그램과 봄문화축제 등의 각종 문화예술 공연 등 문화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으로 2004년 10월 8일 문을 연 청명관은 어린이박물관과 기획전시실, 첨단 영상시설이 갖추어진 강당 및 카페테리아 등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채로운 문화생활의 기회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고하고 있으며, 2007년 3월 30일 개관한 정보자료관은 소장 도서 13,300여 점과 영상자료 700여 점 등 총 14,000여 점의 다양한 자료를 구비하여, 지역주민과 관람객들에게 문화학습 공간과 학술정보 제공 기능을 함께하고 있다.(국립청주박물관)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에 위치 

 

원 상설전시관은 공사중..

 

야외 전시물

 

 

 

전시관(청명관)

 

 

 

실내 전시 사진과 유물들

 

 

건흥5년이 새겨진 광배

 

 

 

흥덕사가 새겨진 쇠북

 

 

 

 

글씨가 새겨진 향로

 

 

 

단양 하리 출토 신라 동관

 

 

음성 망이산성 출토 삼국시대 쇠갑옷

 

 

 

 

청원 영하리 출토 고려 시대 부처

 

 

 

 

 

박물관 야외에 복원한 무덤 모형

 

 

 

 

토요일은 문화공간이 되는 곳...

리허설 중인 공연팀의 모습이 보인다.

 

 

지나가며~~~

 

2011.05.28(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