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사(바사호) 박물관
바사호는 스웨덴의 국왕 구스타프 아돌프 2세의 명에 의해
1626년 건조를 시작하여 2년에 걸려 완성했다.
높이는 52 m, 길이는 69 m, 폭 11.7m, 무게는 1,200톤.
17세기 바사호 건조 당시에는 이전의 경험에 따라 배를 만들었는데,
좌현과 우현을 건조하는 기술자가 서로 다른 나라 사람이어서
길이 단위를 똑같이 재지 못해서 배의 두께도 달랐다고 한다.
대포도 처음 계획보다 더 많이 배치하는 등 바사호의 수면 윗부분이 너무 무거웠기에
바람을 맞아 기울어지면 곧바로 서거나 균형을 잡기가 어려웠다네...
1628년 8월 10일, 왕실 군함 ‘바사호’의 첫 출항을 보려고
수많은 스웨덴 국민들이 스톡홀름 항구로 모여들었다.
오후 4시쯤 포문이 열리고 예포가 발사되었으며 배는 항해를 시작했다.
배에는 약 150명의 승선자가 있었으며
첫 기항지에서 군인 300여명을 추가로 태울 예정이었다.
처음에는 순조로운 출발을 했으나
돌풍을 만나 배가 기울어지고
열린 포문 사이로 물이 들어와 침몰했다고 한다.
120m 항해 후 30분 만에 수심 32m 바닷속으로 침몰되는 비운을 당한 것이다.
약 150여 명의 승선자 중 최소 30명이 사망했단다.
그 후 333년 만인 1961년에 인양되어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바사호 인양 시에 침몰 당시의 목조품, 배 안의 조각상,
당시 선원들의 유골과 유품들이 함께 발견되었단다.
7층의 박물관이라 여러 각도에서 바사호를 바라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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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사 박물관(Vasa Museum)
바사호는 스웨덴 구스타프 2세 아돌프 왕의 명령으로 1626년 시작하여
스톡홀름의 남녀 400여 명의 작업자가 동원되어 건조되었습니다.
바사호는 10개의 돛을 수용할 있는 돛대 3개를 장착한 강력한 군함으로,
높이는 52 m, 길이는 69 m, 폭 11.7m, 무게는 1,200톤에 달했습니다.
대포 64문을 장착한 바사호는 스웨덴 해군 함대의 중요한 군함이었습니다.
바사호는 1628년 스톡홀름에서 처녀 항해를 하던 중 전복되어 침몰했습니다.
해저에 가라앉은지 333년 후에야
이 거대한 군함은 인양되어 항해를 계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바사호는 가장 아름답게 보존된 17세기 선박으로
스톡홀름에 특별히 지어진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바사호는 독특한 예술품입니다.
이 선박의 98%가 원래의 부품과 수백 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 자체를 볼 수 있기도 하지만
바사 박물관은 바사호의 역사를 설명하는 다양한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바사호의 역사는 매우 짧았지만 아직도 길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잘 갖춰진 가게와, 식사와 가벼운 점심 식사,
그리고 패스트리를 제공하는 인기 있는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가이드 투어는 하루에 여러 번 제공됩니다.
다양한 언어로 진행되는 음성 가이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사에 관한 영화와 어린이 영화 '바사 돼지(Vasa Piglet)'는 매일 여러 언어로 상영됩니다.
모든 요금이 입장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바사 박물관 홈페이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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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몰과 침몰 이유
17세기 사람들은 배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적 계산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들은 단지 이전의 경험에 따라 배를 만들었습니다.
바사호의 경우 두 개의 포열 갑판에 있는 대포 기술 혁신을 도입하는 데 시행 착오를 거쳐야 했습니다.
바사호는 수면 위가 너무 무거워서 바람을 맞아 기울면 곧바로 서거나 균형을 되찾을 수 없었습니다.
1628년 8월 10일, 바사호는 Tre Kronor 성 아래에 있는 계류장에서 풀려났습니다.
포문이 열리고, 모든 대포는 바깥쪽을 향했으며 예포가 발사되었습니다.
이 거대한 군함은 천천히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몇 차례 돌풍이 불자 배는 옆으로 기울어졌습니다.
열린 포문 사이로 물이 스며들면서 바사호는 침몰하고 말았습니다.
약 150여 명의 승선자 중 최소 30명이 사망했습니다.
바사호가 햇빛을 다시 본 것은 333년 후였습니다.
(출처: 바사 박물관 홈페이지 자료)
바사호 발견과 인양
어린 시절에도 Anders Franzén은 스톡홀름 군도의 난파선에 매료되었습니다.
17세기 문서의 정보를 토대로,
Franzén은 1954~1956년 여름을 모터 보트에서 해저를 따라
갈고리를 끌면서 바사호를 찾는 데 보냈습니다.
1956년 8월 25일, 그와 잠수부 Per Edvin Fälting이 Beckholmen에서 배를 찾던 중
갈고리가 오크로 만든 커다란 물체에 걸렸습니다.
바사호가 발견된 것입니다!
1957년 가을에 구조 작업이 시작되어,
잠수부들이 케이블을 통과시켜 걸칠 수 있도록 배 아래에 터널을 팠습니다.
1961년 4월 24일, 배는 물의 표면을 가르며 14,000개 조각이 넘는 목재 부분으로 인양되었습니다.
배와 배의 부품은 모두 개별적으로 보존되다가
마치 거대한 조각 그림처럼 배 위에 다시 올려졌습니다.
바사호는 지금도 그 나이에 대한 지식을 전수하고 있으며,
나무와 볼트에서 골격과 건조법에 이르기까지
이 배를 어떻게 최대한 잘 보존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아직도 진행 중입니다.
목표는 바사호가 앞으로 여러 세대가 흐르더라도 살아남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처: 바사 박물관 홈페이지 자료)
칼 구스타프 안데르스 프란젠(Carl Gustaf Anders Franzén, 1918~1993)
스웨덴의 해양 기술자, 아마추어 해군 고고학자.
1956년 바사호 발견.
1959-1961년 인양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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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녀 출항한 바사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표현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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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왕실의 대단한 군함인 바사호 관람을 마친 우리는
스톡홀름에 간다면 바사 박물관은 꼭 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인양된 전함을 이렇게 복원해 놓은 것도 대단하지만
한 사람(안데르스 프란젠 Anders Franzén)의 8년에 걸친 열정적인 노력으로
바사호가 발견되고 인양까지 결실을 맺은 일도 참 인상적이었다.
이제 이곳을 떠나 한식당인 남강식당에 가서 점심 식사를 하고
인근의 훔레가든(Humlegården)을 잠시 산책하게 된다.
(2019.7.25.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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