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 그 흔적들-세계/이집트,호주+뉴질

2007.01.08 이집트 4(에드푸, 콤옴보, 아스완)

2007.01.08 이집트 4(에드푸, 콤옴보, 아스완)

 

예전 다음 플래닛 시절에 파이 상태로 사진을 올렸었는데,

다음의 정책에 따라 블로그로 티스토리로 변경되어온 과정에서

사진이 제대로 뜨지 않아 캡처 사진 상태로 다시 저장했다.

 

 

나세르호

 

 


 

 

2007.01.08 이집트 에드푸, 콤옴보, 아스완

< 에드푸, 콤옴보, 아스완 지역>

* 오전 : 에스나신전(지하), 에드푸의 호루스신전, 콤옴보신전

* 오후 : 미완성 오벨리스크, 아스완하이댐, 필레사원

 


 

[제 4일 ] 2007년 1월 8일
[06:30] 룩소 출발, 에스나 지하신전 지나다
[휴게소] 에스나 조금 지난 곳. 잠시 쉼.
         화장실 사용료 이집트 1파운드. 5명 1달러
[08:15] CONVOY와 이동. 룩소르~아스완 250km
         나귀에 풀 싣고 가는 아이 발견        
[에드푸] 길에 사람도 마차도 많다. 야자수도...
오전 ① 에드푸의 호루스 신전
        사막산 사이를 통과하다. 계속 철도 연결
[콤옴보] 두 개의 언덕이란 뜻. 나일강변에 위치
     ② 콤옴보 신전 : 악어신(소백)과 매신(호루스)
        악어를 기르던 연못과 악어 미이라.
        나일미터(나일강의 수위 재던 곳)
[14:30] 점심. 아스완 salad-ed-din 식당.
        (닭고기, 빵, 샐러드류, 와인, 커피, 홍차)
        나일강가 우리 숙소가 보이는 곳에 위치.
오후 ③ 미완성 오벨리스크
     ④ 아스완 하이댐. 소련이 완공.
        나세르호(길이 500km, 평균깊이 190m)
        소련 우의탑,  미국 기계로 전력 생산
     ⑤ 필레사원
[저녁] Nubian Restaurant(섬에 위치. 배 타고 감 - 빵, 오이, 닭, 소고기, 감자뚝배기조림)
[숙소] Movenpick Eliphantin Hotel 342호
       나일강 야경이 아름다웠다.






<여행지 소개>

 
Edfu에 있는 호루스 신전, Temple of Horus







 룩소르에서 아스완으로 가다보면 프톨레마이우스 왕조 때 세운 에드푸신전을 만날 수 있다.
  이 사원은 이집트 내에서도 보존 상태가 양호한 사원일뿐만 아니라 카르낙 신전 다음가는 큰 사원이다.    이 신전은 매의 형상을 한 호루스신에게 바쳐진 신전이었으며, 전설에 의하면 이곳은 호루스와 세트 사이에 벌어졌던 전쟁터 위에 세웠다고 한다.
기원전 237년 프톨레미 II세에 의해 착공되어 기원전 57년 사이에 약 180년간에 걸쳐 만들어진 사원이다.
  방문자들은 사원의 뒷면 곳곳에서 탑문의 좌측을 통해 들어오거나 지층의 작은 복도를 따라서 들어올 수 있다. 대부분은 크루즈 보트 여행을 통해 이곳을 와서 마차를 타고 사원에 들어온다. 신전 앞에는 기념품을 파는 많은 상인들을 볼 수 있다. 
 

 
Temple of Kom Ombo
 





  콤옴보에 있는 이 사원은 룩소르를 지나 아스완 북쪽으로 48k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사원은 그레코 로만기인 기원전 332년에서 395년 사이에 세워졌다. 제18왕조의 건축물도 일부 남아 있다. 이 사원은 원래 악어 머리형상을 한 소백(Sobek)신과 매의 머리를 한 호루스신에게 바쳐진 것이며, 이 두사원을 콤옴보 사원이라고 한다. 콤옴보 역시 크루즈를 통해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 지역의 주요 볼거리 중의 하나이다. 




 아스완 지역의 The Unfinished Obelisk
 



  고대 신전과 조각상에는 대량의 붉은 화강암이 이곳 아스완 부근의 채석장에서 옮겨져서 사용되었다.
  이 미완성의 오벨리스크는 북쪽 채석장에 위치하며, 원래 카르낙 신전에 사용될 오벨리스크를 만들기 위해 바위에서 쪼아낸 400m에 이르는 조각들이 아직도 남아있다.     이곳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건축과 조각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유적자료이다.  
 
  아직 채 완성되지 않은 오벨리스크가 갈라진 바위 안에서 발견되었다.
  아마다 카르낙에 있다가 지금은 로마로 옮겨진 라테란 대성당의 오벨리스크와 함께 짝을 만들려 한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4면 중 3면은 부드러운 모습으로 완성되었으나 나머지 한 면이 미완성인 채로 있다.
  네 번째 면은 아직도 대리석 채석장에 남겨 있는데 이것으로 고대 이집트인들이 아름다운 비석들은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 수 있다.


 
아스완 하이댐 Aswan High Dam
  세계 3대 댐 중 하나. 오늘날 이 하이댐은 이집트 전체의 관개와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나일강을 따라 6km쯤 하류에 있는 아스완댐과 함께 관광객들에게 훌륭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높이 약 2마일의 댐 위에 서면 하이댐이 건설될 당시 생긴 나세르 호수를 가로 질러 칼랍샤 사원이, 그리고 북쪽에는 거대한 발전소의 모습이 한 눈에 들어온다.
  1970년에 완공되었으며(1971년 정식 개통), 약 10억 달러의 경비가 소모. 이 댐의 높이는 111m, 댐 마루부 길이는 3,830m, 부피는 4,430만㎥에 이르며, 이 댐의 저수지인 나세르 호의 총용적은 1,690억㎥에 이른다. 나일강의 1년 총방류량 중에서 약 740억㎥의 물이 양국간의 협정에 의해 555억㎥는 이집트에, 나머지는 수단에 분배된다. 이 댐의 건설로 나세르 호는 이집트로 약 320㎞, 수단(상류)으로 160㎞ 이상 확장되었는데, 이 때문에 아부심벨에 있는 고대 이집트 신전이 물에 잠기게 되자 많은 비용을 들여 옮겨야만 했고, 9만 명의 이집트 농부와 수단 누비아 지역의 유목민이 이주를 해야 했으며, 5만 명의 이집트인은 아스완의 북쪽 50㎞ 지점에 위치한 카움 움부 계곡으로 이주해 누바리아라는 새로운 농경지구를 형성했고, 대부분의 수단인은 수단의 카슴 알키바 근처에 다시 정착했다.
  아스완 하이 댐은 이집트에 엄청난 경제적 혜택을 제공했으며, 해마다 발생하는 나일 강 홍수를 사상 처음으로 통제했다. 이 댐은 홍수 때 물을 저장한 후 적절하게 방출하여 관계농지의 효용성을 높이고, 수십만 ㏊의 새로운 땅에 물을 공급하고, 아스완 근처의 운항을 더욱 원활하게 했으며 엄청난 양의 전력(210만kW)을 생산했다. 또한 깊이 90m, 평균 폭 22㎞에 이르는 댐의 저수지는 어업의 육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스완댐 
아스완 하이 댐에서 6㎞ 아래 위치한 아스완 댐은 1902년에 완공되었으며, 1912, 1933년에는 댐 마루를 높였다. 이 댐은 나일 강의 홍수가 끝날 무렵인 늦가을에 약 493억㎥의 물을 저장한다. 한때 2,142m의 댐 마루 길이로 세계에서 가장 긴 댐 중의 하나였던 이 댐은 180개의 수문을 열어 엄청난 침적토과 함께 나일 강의 전홍수량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The Temple of Isis, Philae Temple

 


  이시스의 신전은 프톨레마이우스 왕조 시기의 것으로 현재는 아질키아 섬(island of Agilkia)에 위치하고 있지만 원래는 필라에섬(island of Philae)에 자리잡고 있었다.
  1898년~1912년에 영국인들에 의해 아스완댐이 건설된 이후 필라에섬은 8월부터 12월까지는 완전히 수몰되게 되었다. 또 좀 더 완벽한 홍수통제를 위해 1971년에 완공된 아스완 하이댐은 이 섬을 완전히 덮어버렸다.
  따라서 1960년대 후반에 이 신전은 아질키아섬으로 이전을 하였는데, 지금도 여전히 필레사원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시스와 오시리스를 위해 세워진 성스러운 사원으로 매일 밤 소리와 빛의 쇼가 거행되어 신비스런 분위기를 연출한다. 소리와 빛의 쇼는 빌딩에 비쳐지는 불빛이 뒤의 화산 바위와 주위의 경관과 함께 아름다운 실루엣을 만들어내는 환상의 쇼이다.
  동안에서 보트로 아질키아섬으로 접근하면 왼쪽의 트라얀 사원과 오른쪽의 이시스 신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