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제63호)
도피안사에서 제일 보고 싶은 문화재는 역시 이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이다.
오래 전에 다녀갔을 때는 금박이 입혀져 있었는데,
철불로 다시 거듭난 것을 아직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강원도 철원군 화개산에 자리잡은 도피안사는 신라 경문왕 5년(865)에 도선대사가 창건하였다. 기록에 의하면 도선대사가 철조비로자나불을 만들어 철원의 안양사(安養寺)에 모시려고 했으나 운반 도중에 불상이 없어져서 찾아보니 도피안사 자리에 앉아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에 절을 세우고 불상을 모셨다고 한다.
신라말에서 고려초에는 철로 만든 불상이 크게 유행했는데, 이 작품은 그 대표적인 예로, 불상을 받치고 있는 대좌(臺座)까지도 철로 만든 보기 드문 작품이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갸름한 얼굴은 인자하고 온화한 인상이다. 평판적인 신체에는 굴곡의 표현이 없고, 양 어깨를 감싼 옷에는 평행한 옷주름이 형식적으로 표현되었다.
몸에 비해 가냘픈 손은 가슴 앞에서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모양으로 비로자나불이 취하는 일반적인 손모양이다.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는 이 시기에 가장 유행한 형태로, 상대와 하대에는 연꽃무늬를 새겼으며 중대는 8각을 이루고 있다.
불상 뒷면에 신라 경문왕 5년(865)에 만들었다는 내용의 글이 남아 있어서 만든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다. 통일신라 후기에 유행하던 철조비로자나불상의 새로운 양식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능숙한 조형수법과 알맞은 신체 비례를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이다. (문화재청)
금박이 주는 화려함은 없지만 귀한 자태가 풍기는 모습이다.
불단 위로 드러난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상대엔 연꽃 무늬가 새겨져 있다.
온화한 미소가 돋보인다.
철불인데 어떻게 이렇게 잘 표현했을까~~~
옷자락이 살짝 깨어져 안타까운...
척 보기에도 국보감임을 느끼게 하는 모습.
불단 아래 감춰진 팔각의 중대와 연꽃 무늬가 새겨진 하대의 모습. 너무 귀한 자료이다.
전에는 하대쪽을 찍을 생각도 못했었는데, 마침 아무도 없던 터라 실례를 무릅쓰고 한 컷~
죄송합니다...
나말 여초에 유행했다는 철불...
불상을 받치고 있는 대좌까지도 철로 만든 대단한 작품이라 고개가 절로 숙여진다.